도담도담 캠프 시즌2가 열렸어요
카카오페이가 아동 양육지원사업 ‘도담도담 프로젝트’의 일환으로, 아동·청소년 디지털 금융교육을 위한 두 번째 ‘도담도담 캠프’를 열었어요.
이번 도담도담 캠프 시즌2는 언어 및 문화적 차이로 인해 디지털 금융 접근에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가정을 초청하여, 보호자와 아동에게 금융을 교육했는데요!
100여 명의 다문화가정 아동과 보호자가 함께한 현장 속으로 같이 가 볼까요?
어린이들을 도담도담
8월 2일, 여름 방학 기간에 맞춰 경기도 용인시 카카오 AI캠퍼스에서 아동·청소년 디지털 금융교육 도담도담 캠프가 진행되었어요. 총 100여 명의 자녀와 보호자분들이 모여 디지털 금융 체험 미션과 아동 양육 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했죠.
> [카카오페이 블로그] 도담도담 캠프와 아동·청소년 디지털 금융교육을 함께해요
이번 12월 13일에는 수도권 거주 다문화 가정의 아동·청소년과 보호자 총 100여 명이 모여 도담도담 캠프 시즌2를 함께해 주었어요.
다양한 국적의 보호자분들과 그 자녀분들이 함께하는 만큼, 언어와 문화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디지털 금융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어요.
ㅤ

❣ 도담도담 프로젝트는
아동 양육을 지원하기 위한 카카오페이의 상생 사업이에요.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전국 1,000여 명의 아동·청소년에게 의료 서비스와 디지털 금융교육, 보호자 교육 등 안전한 양육 환경 조성을 지원하고 있어요.
ㅤ

쉽게 배우는 디지털 금융

이른 아침, 수도권 다문화가정 아동·청소년들과 보호자분들이 카카오 AI캠퍼스 그로잉홀에 모였어요. OT와 안전 교육이 진행된 다음 캠프의 교육 프로그램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어요.
ㅤ

오전에는 아동·청소년 금융 교육 전문 강사의 디지털 금융 특강이 이루어졌어요. 저축과 투자, 보험 등 아동들이 꼭 들어야 하는 기초 금융 개념을 열심히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죠.
ㅤ

교육을 마치고, 아이들은 디지털 금융을 활용한 10가지 미션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에도 열심히 참여했어요.
디지털 금융부터 저축, 페이머니카드, 간편송금, 금융투자, 손해보험, 해외결제, 블록체인, 금융사기 예방 등 디지털 금융을 게임을 통해 배우는 미션 체험 활동까지!
10가지 게임 존에서 미로 찾기, 카드 꾸미기, 번호 맞추기 등 신나게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답니다.
ㅤ

한 팀에 속한 아이들끼리 힘을 합쳐 하나하나 미션을 풀어 나가다 보니, 디지털 금융 지식이 어느새 머릿속에 쏙쏙 들어왔어요.
또, 오전에 공부한 금융 기초 지식도 이번 활동으로 다시 한번 복습할 수 있었어요!
ㅤ

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점심 시간을 보내고 나서는 디지털 금융 서비스에 대한 집중 교육이 이어졌어요.
금융 생활 속 불편했던 문제를 고민해 보고,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‘디지털 금융 해커톤’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인데요!
틴즈넘버, 학교생활, 용돈 조르기, 모바일 교통카드 등 10대가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 서비스를 경험해 볼 수 있었어요.
ㅤ

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가진 다문화가정 아동·청소년들은 금융 생활 속 불편함뿐만 아니라, 소통의 고충까지 깊이 고민하며 치열하게 생각을 나누었어요.
10대라서 하지 못하는 것들, 언어적으로 어려운 것들에 대해 진지하게 살피고 논의했어요.
ㅤ

열중한 아이들은 자신만의 디지털 금융 서비스 아이디어를 적어 나가기 시작했어요. 어떤 서비스이고 어떤 기능이 있을지, 그 화면은 어떤 모습일지를 쓰고 그리면서 발표를 준비했답니다.
시간이 훌쩍 지났을까요? 어느새 각자의 빛나는 아이디어를 선보일 차례가 다가왔어요!
ㅤ


씩씩하게 무대에 오른 10개 팀은 직접 그린 자료를 보여주며 기발한 아이디어를 하나하나 소개하기 시작했어요.
결제할 때 일정한 비율로 금액이 저축되는 서비스부터 결제 후 모은 포인트로 캐릭터를 꾸미는 서비스, 소비·저축·기부 우수자를 선정해 왕 프로필을 설정할 수 있는 서비스, 부모님에게 결제 내역을 숨길 수 있는 귀여운 서비스까지!
심사위원들의 감탄과 웃음을 터져나오게 만든 기발하고 재밌는 아이디어를 발표했어요.
ㅤ

이번 심사에는 특별한 분들이 참여했는데요! 카카오페이 10대 전용 서비스, ‘틴즈넘버’ 담당자들이 직접 아이들을 만나기 위해 심사위원으로 자리해 주셨어요.
👦 틴즈넘버란?
만 14~18세를 대상으로 하는 틴즈넘버는 은행 계좌가 없어도 모바일 인증을 거쳐 카카오페이머니에 연결해 결제, 송금 등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카카오페이 서비스예요.
아이들의 발표에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질문하고, 실제 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는 부분에 귀를 기울이셨죠.
ㅤ

멋진 발표가 끝난 뒤엔 시상식이 이어졌는데요. 최우수상, 우수상, 도담상을 총 세 팀이 수상하게 되었어요. 상은 틴즈넘버 담당자분들이 직접 건네 주셨답니다.
다문화 가정 보호자도 함께 공부해요
그렇다면 아동·청소년 다문화가정 보호자분들은 어떤 시간을 보냈을까요?
ㅤ

오전에는 디지털 금융에 대한 교육은 물론 부모님이 사용하시기 좋은 카카오페이 서비스를 배웠어요. 외국인이 편리하게 사용 가능한 서비스까지 알아갈 수 있었죠.
또한 디지털 금융의 보안에 대한 내용을 익히고, 기술의 변화에 발맞추어 AI 관련 교육도 함께 진행되었어요.
ㅤ

다양한 국적을 가진 보호자들이 교육 내용을 더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, 언어별로 번역한 교육 자료가 준비되었어요. 그 외의 어려움이 생길 때는 외국인 스태프에게 언제든지 도움을 청할 수 있었어요.
ㅤ

한편, 중국·베트남 등 다양한 국적의 보호자들이 카카오페이를 통해 더 편리한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외국어 금융 서비스, ‘글로벌 홈’을 소개하는 세션도 이루어졌답니다.
🌍 글로벌 홈은
국내 체류 외국인 사용자의 금융 접근성 확대를 위해 출시한 서비스예요. 언어 장벽으로 인해 기존 모바일 앱 화면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불편을 해소하는 데 중점을 두고, 외국인이 자주 사용하는 핵심 서비스를 전면에 배치했어요. 더불어 현재 영어, 중국어, 베트남어를 지원하고 있어요.
ㅤ

특강이 끝난 뒤 질문이 계속해서 쏟아졌을 정도로, 다문화가정 보호자분들의 큰 관심을 느낄 수 있는 순간이었어요.
ㅤ

오후에는 AI 활용 특강을 진행했어요. 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 금융에서 도입되기 시작한 AI에 대한 소개와, 그 사례들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어요.
ㅤ


뿐만 아니라 Canva 등 생성형 AI 도구를 활용한 영상 제작과 음악 만들기 실습도 진행되었어요. ‘바이브코딩’ 실습을 통해, 자녀 용돈 관리 템플릿을 직접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지며 AI와 더 가까워지는 계기를 만들었어요.
이번 실습에서 만든 프로그램을 자녀들이 직접 사용하고, 디지털 금융을 새롭게 접하게 될 거라는 생각에 보호자분들의 표정이 한껏 밝아졌답니다!
ㅤ

교육을 마무리하며, 맞춤형 기념품이 전달되었어요. 부모님들에게는 페이스타월과 다이어리 세트를, 아이들에게는 패딩 담요와 피규어 키링 등 따뜻함이 가득 담긴 기념품을 선물했답니다.
언어와 문화 장벽을 허물어요
도담도담 캠프 시즌1에서는 아동·청소년과 그 보호자들이 디지털 교육을 더 가깝게 배울 수 있었어요. 이어진 도담도담 캠프 시즌2는 여러 문화와 언어를 사용하는 다문화가정에서도 한계를 넘어 디지털 금융을 친숙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루어졌죠.
아동들을 위한 여러 체험형 프로그램과 보호자들을 위한 각 언어별 교육 자료는 물론, 외국인 스태프들로 구성해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금융교육을 마련했어요.
ㅤ

카카오페이는 어린이가 무탈하게 잘 자라나는 모습을 의미하는 ‘도담도담’이란 말처럼, 아동들의 양육을 지원하고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노력하고 있어요.
사회 전반의 디지털 금융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누구에게나 이로운 생활 금융 플랫폼, 카카오페이는 맞춤형 금융교육 지원을 앞으로도 이어갈 거예요.
아이들의 건강한 양육을 도담도담, 카카오페이가 응원해요! 💛